지하철 연착증명서란 지하철이 연착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지연되는 경우 열차가 연착되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증명서를 말합니다. 지하철은 대부분 정시 운행을 하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지연되는 경우가 생기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해 지연증명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연착증 지연증명서 발급
지하철 연착증은 1~9호선, 중앙선, 신분당선, 공항철도 등 모두 이용 가능하며, 각 노선마다 발급받는 곳이 다릅니다. 각각의 발급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1~9호선
서울교통공사에서 운행하는 지하철 지연증명서는 지하철의 사고나 고장 등의 이유로 5분 이상~30분 이내 지연의 경우 발급 가능하며, 역무실을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를 이용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회는 최대 30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1.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용정보 > 간편지연증명서를 클릭합니다.
2. 지연이 발생한 날짜를 검색하고 지연시간을 클릭하면 간편지연증명서가 나오고 출력이 가능합니다.
※ 유의사항
- 게시된 지연시간은 해당 시간대(첫차~09시, 09시~18시, 18시~막차)에서 발생한 최대 지연시간이며, 5분 단위로 구분하여 게시합니다.
- 30분 이상 지연된 경우에는 고객 콜센터 1577-123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1,3,4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강선, 동해선, 서해선
위 노선은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노선으로 간편지연증명서는 5분 이상 지연 시 게시하고 있으며, 최대 지연 시간을 5분 단위로 게시하고 있습니다.
▶ 검색 포털에서 '코레일 간편지연증명서'라고 검색하거나 위 바로가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날짜 선택 후 지연시간을 선택하면 지연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3. 신분당선
신분당선은 운영구간에서 발생한 열차 지연정보로 5분 이상 열차 지연 시 게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시된 지연시간은 해당 시간대에서 발생한 최대 지연시간이며 10분 단위로 게시하고 있습니다. 30분 이상 지연된 경우에는 고객콜센터 031-8018-77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신분당선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고객광장 > 지연증명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2. 지연된 시간을 클릭하면 지연증명서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4. 공항철도
공항철도는 5분 이상 열차 지연 시 게시하고 있으며, 열차지원을 클릭하면 간편 지연증명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공항철도 고객센터는 032-745-7329입니다.
1. 공항철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고객지원 > 간편지연증명서를 클릭합니다.
2. 날짜를 선택하고 열차를 찾아 지연된 경우 '열차 지연' 글자를 클릭하면 지연증명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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