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리랜서 해촉증명서란 프리랜서가 업체와의 근로계약이 종료되었음을 증명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해촉증명서는 프리랜서의 건강보험료 감면에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며, 실업급여 등을 신청할 때 사용합니다. 그럼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과 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필요한 이유
프리랜서들은 보통 해촉증명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기 위하여 발급받는데요. 소득이 있는 국민은 본인의 소득에 비례하여 건강보험료를 산정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되며, 일반근로자의 경우 직장가입자에 해당하고 프리랜서의 경우 지역가입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 따라서 프리랜서가 계약 종료 후 건강보험료 납부금을 줄이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건강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으며,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해촉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는 보통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나 업체에 연락하여 해촉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을 첨부하여 보내거나 각 회사가 가지고 있는 표준양식에 따라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업장 대표의 도장은 필수이며 만약 근로했던 곳에서 해촉증명서 발급을 거부할 경우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노동청에 진정(신고)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 양식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며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포함 내용
- 신청인 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 용역기간
- 용역내용
- 용도
- 사업장명
- 대표자명
- 사업장주소
- 근무지 사업자등록번호
※ 아래 해촉증명서 양식을 첨부하였으니 필요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생활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0) | 2023.12.21 |
---|---|
농협 체크카드 발급 방법 및 조건 (0) | 2023.12.19 |
재산세 미과세 증명서 발급 방법 (0) | 2023.12.15 |
기후동행카드 신청 발급 내용 총정리 (1) | 2023.12.14 |
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매칭지원금 총정리 (0) | 2023.1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