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란, 사업자가 소득 또는 수입에 대한 금액을 지급할 때 소득자가 내야 할 세금을 미리 계산, 징수하여 국가에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급여를 받을 때 소득세와 지방세가 차감된 금액을 받게 되고 이를 원천징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원천징수영수증은 원천징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서류를 말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사용처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로소득에 대한 명세 내역을 상세히 기록한 문서로 근로자의 소득 기준이 되므로 연말정산을 하거나 관공서, 휴면계좌 복구, 통장 발급 등의 다양한 업무를 볼 때 사용가능합니다.
특히 직장을 이직한 경우라면 현직장 근로자는 연말정산 시 전 직장의 소득까지 포함하여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진행 시 납부한 세금을 바탕으로 과부족을 정산해 주기 때문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중요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회사에 직접 요청하거나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온라인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의 경우 별도의 수수료는 없지만 본인 명의의 인증서를 이용해야 합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하여 공동·금융 인증서, 간편인증, 아이디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2. 메인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MY홈택스'를 클릭하고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3. 지급명세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동일한 서류로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하여 서류를 확인합니다.
4.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나오면 출력버튼을 클릭하여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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